놀이터에서 낙서하기/맙소사인삶

20240116 [ 어떤 경우에도 폭력은 안된다고 생각한다. 지구에게도, 또 그 누구에게도. ]⠀

놀이터에서 묵상하기 2024. 1. 16. 22:19

20240116⠀[ 어떤 경우에도 폭력은 안된다고 생각한다. 지구에게도, 또 그 누구에게도. ]


“고객님, 그냥 나갔다 오실 때 1회용품 사와서 쓰시는게 나을 겁니다. 남자분들끼리 설거지 하기도 힘들꺼고요.”
“네.”

펜션 주인의 말은 매우 친절했다. ‘네’ 라고 하지 않으면 마치 내가 나쁜사람이라도 될 것만 같았다. 정성을 가득 담은 말이었다. 숙소의 주방 찬장을 열자 갖가지 크기와 용도의 그릇들이 한 사람이 쓸 법한 분량으로 가지런히 차곡차곡 놓여 있었다. 놓여진 모양새나 크기의 조합이 마치 전시장에 전시라도 된 듯 인상적이었다. 정성은 여기에서도 묻어났다. 그래서 이 그릇들이 잘 쓰여지지 않길 주인장은 바랬는지도 모른다. 게다가 우리는 남자만 세 명. 겉으로 보기에 설거지도 못하는 사람처럼 보였을 지도 모른다. 매일 매끼니마다 하는 우린데 말이다.

저녁이 되었고 우리는 바베큐를 위해 장을 보러갔다. 고기와 야채와 소금을 사고, 참기름과 고추와 막장을 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인장의 말이 떠올라 1회용 접시와 젓가락을 살까 하고 수사님들에게 이야기 했다.

“신부님, 주방에 그릇이랑 젓가락이랑 다 있습니다.”

그렇게 말해주는 수사님들이 고마웠다. 그리고, 그리고 지구에게는 미안했다.

“미안 지구야, 내가 우리 수사님들 힘들까봐 잠시 너를 잊었었다. 너는 제 때 말을 해 주지 않으니 항상 손해를 보는구나. 그래도 다행히 우리 수사님들이 네 편이다.“

어제 배려의 마음과 친절과 정성을 담은 말로 나도 모르게 또 지구에게 폭력을 쓸 뻔 했다. 그리고 생각해 보면 그런 것들로 그렇게 내가 폭력을 쓰는 것은 지구에게 뿐만이 아니었다. 미안하다 가족들, 형제들, 친구들 그리고 세상아. 정신 바짝 차리고 살게.

 




#맙소사인삶 #놀이터에서낙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