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이 속삭여 주시는 마음의 그림소리/루카복음

20231103 연중 30주간 금요일 묵상강론 루카 14,1-6 “당당하게 관계 맺고 사는 방법”⠀

놀이터에서 묵상하기 2023. 11. 1. 22:57

- 당당하게 관계 맺고 사는 방법 -



오랜만에 걷는 가을 추수가 끝난 논 어귀로 갈색 낙엽이 바람에 떨어져 날리고 있습니다. 걸음을 멈추고 우두커니 나무가 되었다가 잎이 되었다가 바람이 되었다가 낙엽이되었다가 다시 나무가 되기를 한참 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매년 하는 전 사원 교육에 강사로 온 분들이 단골메뉴로 하시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여러분 관계가 제일 힘드시죠?”
물론 저도 피정이나 면담을 동반해드리는 동안 자주 드리는 말입니다. 틀린 말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관계 때문에 눈치를 보며 언제나 당당하게 살기 어렵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문제는 이 관계의 어려움을 어떻게 만나나가야 할 것인가에 있고,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노력하곤 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관계의 어려움을 잘 관리하며 당당하게 관계 맺고 살 수 있을까요?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도록 하는 환경에서 성장한 분들은 관계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런 분들은 열 사람이 좋아 해주더라도 한 사람이라도 싫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힘들어 합니다. 자꾸 그 사람의 말과 행동에 신경이 쓰입니다. 그 사람도 내가 따뜻한 사람이라는 것을 제대로 알기만 하면 나를 좋아할거란 생각에 어떻게 더 잘 해줄까 고민합니다.

좋은 사람이랑 주변에 사람들이 몰리는 사람이야 라던가, 혼자 가는 열 걸음 보다 함께 가는 한 걸음이 중요하다라던가, 성숙한 인격의 열매는 원만한 인간관계 라는 말에 단순하게 매여 좋은 관계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며 삽니다.

그런데 그런 것에 마음을 쓰는 동안 본인이 정말 해야 할 자기 일에 충분한 마음을 쓰지 못합니다. 정작 자기가 누려도 될 것들을 누리지 못합니다. 관계 안에 어려움이 생기면 잘못된 삶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전전긍긍하고, 마음의 많은 부분은 관계 회복을 위해 매여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좋은 관계를 맺고 유지해 가는 것, 또는 좋지 않은 관계를 좋은 관계로 만들어가는 것이 항상 인생의 올바른 길인 것일까요? 정말 좋은 관계를 잘 유지하는 사람이 인격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맺는 열매일까요? 내가 따뜻한 사람이란걸 아는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 것일까요?

네. 아닙니다.
복음도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과 바리사이들의 관계를 통해서요.



당당하게 관계맺는 삶은 어떤 삶일까요?

당당하게 관계 맺는 삶은 남을 무시하는 삶과는 다릅니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삶과도 다릅니다.

당당하게 관계 맺는 삶은 틀릴 수 있지만 최선을 다하는 삶입니다. 그렇게 가다가 틀렸을 때 알아채고 인정하며 바꾸는 삶입니다.

당당하게 관계 맺는 삶은 많은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는 삶과도 다릅니다. 그런 건 부수적으로 따르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당당하게 관계 맺는 삶은 관계에 마음의 힘을 쓰는 것이 아니라 내 삶에 마음의 힘을 쓰는 삶입니다. 마음이 있는 곳에 보물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두루 맺고 사는 삶은 마치 메시나 손흥민 같은 축구 선수가 된다는 말과 같은 의미입니다. 아무리 연습하고 노력해도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일어나기 힘든 일입니다.



내가 내 삶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그렇게 가다가 틀렸음을 알아 챘을 때 언제든 받아들일 준비가 된 사람은 당당합니다. 관계에 당당한 것이 아니고 나의 삶에 나의 존재에 당당합니다.

그러므로 길은 오늘 저의 질문은 잘못되었습니다. 질문은 “어떻게 당당하게 관계 맺고 살수 있을까?”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질문해야 합니다.

“나는 나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틀렸을 때 언제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이 질문을 갖고 예수님의 삶을 오늘 하루 함께 한 번 둘러봅시다.








20231103 연중 30주간 금요일 묵상강론 루카 14,1-6 “당당하게 관계 맺고 사는 방법”
#묵상 #기도 #놀이터에서 #묵상하기 #복음 #말씀 #독서 #사랑 #강론 #힐링 #일상 #인스타튠 #좋은 #하느님 #시편 #예수성심 #매일미사 #선교 #십자가 #수도회 #천주교 #가톨릭
https://mooksang.tistory.com
https://blog.naver.com/richardmsck